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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/컴퓨터네트워크

Web and HTTP

by HJINHA 2021. 6. 28.

- 웹페이지는 각각 다른 Web server에 저장될 수 있는 object들로 이루어져 있다.

- object: HTML file, JPEG image, Java applet, audio file, ...

- 웹페이지는 base HTML-file로 이루어져 있다.

- HTTP: hypertext transfer protocol

- HTTPTCP를 사용한다.

- HTTP“stateless”: 서버에선 과거 client 요청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지 않는다.

 

- connection 두 가지 타입:

1. Non-persistent HTTP (초기 HTTP. HTTP 1.0)

- 최대 한 개의 objectTCP connection으로 보낼 수 있음

- connection 열고 - object 보내고 - connection 닫고

- multiple object 다운받으려면 multiple connection 필요

- response time = 2RTT + file transmission time  (object 하나당)

2. Persistent HTTP (HTTP 1.1)

- 연결을 바로 끝내지 않고 나중에 종료

- single TCPmultiple object를 보낼 수 있음

- Pipelined GETs (HTTP 1.1)

- TCP - HTML 연결 후에 jpeg 보낼 때 보내고-받고 기다리는 게 아니라 한번에 여러개 보내고 받을 수 있음. 연결 setup과정은 필요함

 

- HTTP message 두 가지 타입: request, response

- Request message: ASCII

 

- POST: body

- GET: include user data in URL field

 

- response status code200이면 OK라는 뜻

- 1.0: non-persistent, 1.1: persistent, pipeline gets

 

 

HTTP/2

- 목표: multi-object HTPP request에서 delay 줄이기

- 1.1에선, 서버가 in-order(FCFS)로 요청에 응답했음. FCFS에선 작은 objectlarge object 뒤에 있다면 기다려야 함. (blocking)

- 2에선 object들을 잘라 보내서 blocking을 방지함

 

- 1라운드: O1234, 2라운드: O13, 3라운드: O1...

- 1때문에 나머지가 크게 딜레이되는 걸 방지함

 

- Keep-Alive

: 클라이언트가 헤더에 keep alive해서 보냄 - 서버에게 다 보내도 종료하지 말고 기다려

Keep-Alice: timeout=5, max=100 하면 connection5초 뒤에 clos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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