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
- 소프트웨어 생명주기(SDLC): 시스템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작업 프로세스를 모델화한 것
- 모델 프로세스
1) 요구사항 분석 - 기능/비기능 요구사항
2) 설계 - 시스템 구조/프로그램/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
3) 구현 - 인터페이스/자료구조 개발, 오류 처리
4) 테스트 - 단위/통합/시스템/인수 테스트
5) 유지보수
- 모델 종류
- 폭포수 : 타당성 검토->계획->요구사항 분석->설계->구현->테스트->유지보수
- 프로토타이핑
- 나선형 : 계획 및 정의->위험 분석->개발->고객 평가
- 반복적
2.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
- 소프트웨어 개발 모든 과정에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, 절차, 기법
- 종류
- 구조적 방법론: 프로세스 중심의 하향식 방법론. 분할 정복
- 정보공학 방법론
- 객체지향 방법론
-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
- 애자일 방법론
- 제품 계열
- 애자일 방법론
- 절차보다는 사람 중심으로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법론
- 개발 기간이 짧고 신속함
- XP: 짝 프로그래밍, 공동 코드 소유, 지속적인 통합, 메타포어, 리팩토링 등
- 스크럼: 매일 정해진 시간, 장소에서 짧은 시간 개발
- 린: 도요타
3. 비용산정 모형
- 분류
1) 하향식 산정방법: 전문가 판단, 델파이 기법(전문가의 경험적 지식)
2) 상향식 산정방법: LoC(코드라인 수), Man month, COCOMO 모형, 푸트남 모형, FP(기능점수) 모형
- 모형 종류
1) LoC (Lines of Code)
- 예측치 = (낙관치 + 4*중간치 + 비관치) / 6
2) Man Month
- 한 사람이 1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비용 산정
- Man month = 개발기간 * 인원
= LoC / 인당 월생산라인
- 개발비용 = 노력 * 단위비용
- 생산성 = LoC / 노력
3) COCOMO (constructive cost model)
- 프로그램 규모에 따라 비용 산정
- 조직형: 소규모. 5만 라인 이하
- 반 분리형: 30만 라인 이하
- 임베디드형: 초대형. 30만 라인 이상
4) 푸트남(Putnam)
- 생명주기 예측 모형. Rayleigh-Norden 곡선
5) 기능점수(FP)
- 요구 기능을 증가시키는 인자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합산해 비용 산정
4. 일정관리 모델
1) CPM(주 공정법): 제약사항을 배제한 상태로 시작-끝 노드 간 연결
2) PERT: 3점 추정방식(비관치, 중간치, 낙관치)
3) CCPM (중요 연쇄 프로젝트 관리): 자원제약사항을 고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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